λ³Έλ¬Έ λ°”λ‘œκ°€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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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ˆμˆ μ€ μ‹œμŠ€ν…œμ„ λ°”κΏ€ 수 μžˆμ„κΉŒ? λ² λ₯Όλ¦° λΉ„μ—”λ‚ λ ˆ

Titled “passing the fugitive on,” the 13th Berlin Biennale features 170 works by more than sixty artists.  © Raisa Galofre

 

 

μ˜ˆμˆ μ€ μ‹œμŠ€ν…œμ„ λ°”κΏ€ 수 μžˆμ„κΉŒ? λ² λ₯Όλ¦° λΉ„μ—”λ‚ λ ˆ

2025λ…„ λ² λ₯Όλ¦° λΉ„μ—”λ‚ λ ˆκ°€ “λ„λ§μžλ₯Ό μ „λ‹¬ν•˜λ‹€(passing the fugitive on)”λΌλŠ” λ„λ°œμ μΈ 주제둜 κ°œλ§‰ν–ˆμŠ΅λ‹ˆλ‹€. λΉ„μ—”λ‚ λ ˆλŠ” 예술이 얡압적 μ‹œμŠ€ν…œμ„ μ–΄λ–»κ²Œ μš°νšŒν•˜κ³ , μžμ‹ λ§Œμ˜ κ·œμΉ™κ³Ό μ–Έμ–΄λ₯Ό μ°½μ‘°ν•  수 μžˆλŠ”μ§€λ₯Ό μ§ˆλ¬Έν•˜λ©°, λ‚¨λ°˜κ΅¬μ™€ λΆ„μŸ μ§€μ—­μ—μ„œ λΉ„λ‘―λœ 예술적 μ‹€μ²œμ„ 전면에 λ‚΄μ„Έμ›λ‹ˆλ‹€. λ‹¨μˆœνžˆ λ³΄μ—¬μ£ΌλŠ” μ „μ‹œλ₯Ό λ„˜μ–΄, νΌν¬λ¨ΌμŠ€μ™€ κ΅¬μˆ μ„±, μ²΄ν™”λœ 지식을 톡해 μ˜ˆμˆ μ„ ‘ν–‰μœ„’둜 ν’€μ–΄λ‚Έ μ‹€μ²œμ˜ μž₯. 이 λΉ„μ—”λ‚ λ ˆλŠ” 단지 λ³΄λŠ” μ „μ‹œκ°€ μ•„λ‹ˆλΌ, κ±·κ³  λ“£κ³  μ°Έμ—¬ν•˜λŠ” ν•˜λ‚˜μ˜ μ €ν•­ μ„œμ‚¬μž…λ‹ˆλ‹€. μ§€κΈˆ, μš°λ¦¬λŠ” 예술이 μ–΄λ–€ λ°©μ‹μœΌλ‘œ λ§ν•˜κ³  μžˆλŠ”μ§€λ₯Ό λ“£κ³  μžˆλŠ” κ±ΈκΉŒμš”?

 

Akademia Ruchu, PotkniΔ™cie [The Stumble] (1977). Video still. © Akademia Ruchu.

μ‹œμŠ€ν…œμ„ λ„˜μ–΄μ„œκΈ° μœ„ν•œ ‘λ„λ§μžμ˜ μ–Έμ–΄’

제13회 λ² λ₯Όλ¦° λΉ„μ—”λ‚ λ ˆ(6μ›” 14일~9μ›” 14일)λŠ” νλ ˆμ΄ν„° μžμƒ€ 콜라(Zasha Colah)의 μ§€νœ˜ μ•„λž˜, 법과 ꢌλ ₯, μ–΅μ••κ³Ό 이동을 주제둜 예술이 μƒμ„±ν•˜λŠ” μƒˆλ‘œμš΄ 언어와 μ§ˆμ„œλ₯Ό νƒμƒ‰ν•©λ‹ˆλ‹€. 60λͺ…이 λ„˜λŠ” μž‘κ°€κ°€ μ°Έμ—¬ν•΄ 170μ—¬ 점의 μž‘ν’ˆμ„ 선보이며, μ „μ‹œλŠ” KW ν˜„λŒ€λ―Έμˆ μ—°κ΅¬μ†Œ, 함뢀λ₯΄κ±° λ°˜ν˜Έν”„, μ‘°ν”Όμ—”μž˜λ ˆ, λͺ¨μ•„λΉ„νŠΈ 법원 λ“± λ„€ 곳의 μž₯μ†Œμ—μ„œ 도보 경둜λ₯Ό 따라 κ΅¬μ„±λ˜μ—ˆμŠ΅λ‹ˆλ‹€. 

 

μ „μ‹œλŠ” 전톡적인 ‘ν™”μ΄νŠΈ 큐브’ μ „μ‹œλ₯Ό λ²—μ–΄λ‚˜, 퍼포먼슀, ꡬ술 μ„œμ‚¬, 곡동체 기반의 제슀처λ₯Ό 톡해 감각과 κΈ°μ–΅, μ €ν•­μ˜ κ°€λŠ₯성을 λŒμ–΄μ˜¬λ¦½λ‹ˆλ‹€. 특히 λ™λ‚¨μ•„μ‹œμ•„, λ‚¨μ•„μ‹œμ•„, 남미, 아프리카 λ“± κΈ€λ‘œλ²Œ λ‚¨λ°˜κ΅¬μ˜ 이야기와 상상λ ₯이 쀑심이 되며, μœ λ¨Έμ™€ μ€μœ , 상징을 톡해 얡압적 μ–Έμ–΄λ₯Ό μš°νšŒν•˜λŠ” μœ μ—°ν•œ ν‘œν˜„ 방식이 κ°•μ‘°λ©λ‹ˆλ‹€.

 

Amol K Patil, BURNING SPEECHES (2025). Exhibition view: 13th Berlin Biennale, Sophiensæle (14 June–14 September 2025). Courtesy Amol K Patil. Photo: Aristidis Schnelzer.

 

양배좔와 μž₯λ―Έ, 신화와 총탄이 κ΅μ°¨ν•˜λŠ” μ „μ‹œ

λΉ„μ—”λ‚ λ ˆμ—λŠ” ꡬ쑰적 폭λ ₯, 식민지 μœ μ‚°, μ •μΉ˜μ  얡압에 λ§žμ„œλŠ” λ‹€μ±„λ‘œμš΄ μ„œμ‚¬λ“€μ΄ μž‘ν’ˆμ˜ ν˜•μ‹μœΌλ‘œ μΆœν˜„ν•©λ‹ˆλ‹€. 예λ₯Ό λ“€μ–΄ ν•œλΉ™(Han Bing)은 2000λ…„ 퍼포먼슀 γ€ŠWalking the Cabbage》λ₯Ό μž¬μ—°ν•΄, μ–΅μ••λœ κ³΅κ°„μ—μ„œ μ–‘λ°°μΆ”λ₯Ό 끌고 κ±·λŠ” λΆ€μ‘°λ¦¬ν•œ ν–‰μœ„λ‘œ μ–΅μ•• μ²΄μ œμ— λŒ€ν•œ 비폭λ ₯ 저항을 λ³΄μ—¬μ€λ‹ˆλ‹€.

 

μŠ€ν‹°λΈŒ λ§₯ν€Έ(Steve McQueen)κ³Ό ν•œλ‚˜ 회흐(Hannah Höch)의 ‘꽃’ μ‹œλ¦¬μ¦ˆλŠ” 폭λ ₯κ³Ό 이주, 착취에 λŒ€ν•œ μ€μœ λ‘œμ„œ μ‘°μš©ν•˜κ³  λ‹¨λ‹¨ν•œ 회볡의 이미지λ₯Ό κ΅¬μΆ•ν•©λ‹ˆλ‹€. 밀라 νŒŒλ‹ˆμΉ˜(Mila Panic)λŠ” μŠ€νƒ λ“œμ—… μ½”λ―Έλ”” ν˜•μ‹μ„ μ°¨μš©ν•΄ 이주민의 싀쑴을 닀루며 유머둜 μ‚¬νšŒμ  무관심을 μ „λ³΅ν•©λ‹ˆλ‹€. 이사크 μΉΌλžŒλ°”νƒ€(Isaac Kalambata)λŠ” μ‹λ―Όμ£Όμ˜μ™€ ‘λ§ˆλ…€ 사λƒ₯’μ΄λΌλŠ” μ„œκ΅¬ 법적 μˆ˜λ‹¨μ˜ μ–΅μ•• ꡬ쑰λ₯Ό λ‚ μΉ΄λ‘­κ²Œ κ³ λ°œν•˜κ³ , κ°€λΈŒλ¦¬μ—˜ μ•ŒλΌλ₯΄μ½˜(Gabriel Alarcón)은 μ•ˆλ°μŠ€ μ‚°λ§₯을 κ°€λ‘œμ§€λ₯΄λŠ” μ‘°μƒμ˜ 행진을 천으둜 기둝해 신화와 기얡을 μ ‘ν•©ν•©λ‹ˆλ‹€. μž‘ν’ˆλ³΄κΈ°

 

‘λΉ„μ—”λ‚ λ ˆλŠ” μ–΄λ””κΉŒμ§€ μ •μΉ˜μ μΌ 수 μžˆλŠ”κ°€?’

이번 λ² λ₯Όλ¦° λΉ„μ—”λ‚ λ ˆλŠ” μ˜ˆμˆ μ„ 톡해 μ–΄λ–€ μ‹œμŠ€ν…œλ„ 'μ ˆλŒ€μ μ΄μ§€ μ•Šλ‹€'λŠ” 사싀을 λ˜μ§šμŠ΅λ‹ˆλ‹€. μˆ˜λ§Žμ€ μ–΅μ••μ˜ ν˜•μ‹μΈ μ‹λ―Όμ£Όμ˜, κ²€μ—΄, 젠더 κ·œλ²”, 자본주의, 법은 λͺ¨λ‘ 언어와 μ„œμ‚¬λ₯Ό 톡해 μœ μ§€λ˜λ©°, κ·Έ μ„œμ‚¬λ₯Ό μ˜ˆμˆ μ€ 전볡할 수 μžˆλ‹€λŠ” 희망을 λ³΄μ—¬μ€λ‹ˆλ‹€. μ •μΉ˜μ  μ˜ˆμˆ μ΄λž€ λ¬΄μ—‡μΌκΉŒμš”? λˆ„κ΅¬λ₯Ό μœ„ν•œ 예술이며, λˆ„κ°€ κ·Έ λͺ©μ†Œλ¦¬λ₯Ό λ“£κ³  μžˆλŠ” κ±ΈκΉŒμš”? 그리고 μš°λ¦¬λŠ” μ§€κΈˆ, 이 μ‹œλŒ€μ˜ ‘λ„λ§μž’λ₯Ό μ–΄λ–»κ²Œ κΈ°μ–΅ν•˜κ³  μžˆλŠ”κ°€μš”?


예술 μ• ν˜Έκ°€λ“€μ€ κΌ­ μ±™κ²¨λ³΄λŠ” λ‰΄μŠ€λ ˆν„°

πŸ‹λΉ„λ‘― μ•„νŠΈ λ‰΄μŠ€λ ˆν„° κ΅¬λ…ν•˜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