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ArtNews

ν”„λ¦¬μ¦ˆ, μ„œμšΈμ— 상섀 μ „μ‹œ 곡간 곡개

 

Rendering of Frieze Seoul House exterior. Courtesy Frieze.

ν”„λ¦¬μ¦ˆ, μ„œμšΈμ— μƒμ„€ μ „μ‹œ κ³΅κ°„ κ³΅κ°œ

세계적인 μ•„νŠΈνŽ˜μ–΄ ν”„λ¦¬μ¦ˆκ°€ μ˜€λŠ” 9μ›” ν”„λ¦¬μ¦ˆ μ„œμšΈ κ°œλ§‰μ„ μ•žλ‘κ³  μ„œμšΈ μ•½μˆ˜λ™μ— μƒˆλ‘œμš΄ μ „μ‹œ 곡간인 'ν”„λ¦¬μ¦ˆ ν•˜μš°μŠ€ μ„œμšΈ(Frieze House Seoul)'을 λ‘ μΉ­ν•©λ‹ˆλ‹€. 런던의 'No. 9 코크 슀트리트'와 μœ μ‚¬ν•œ λͺ¨λΈλ‘œ 운영될 이 곡간은 ν”„λ¦¬μ¦ˆ μ„œμšΈ 기간은 λ¬Όλ‘ , 연쀑 기획 μ „μ‹œμ™€ λ‹€μ–‘ν•œ μ•„νŠΈ 이벀트λ₯Ό 선보이며 μ„œμšΈ μ•„νŠΈμ”¬μ— ν™œλ ₯을 λΆˆμ–΄λ„£μ„ μ˜ˆμ •μž…λ‹ˆλ‹€. κ³Όμ—° ν”„λ¦¬μ¦ˆ ν•˜μš°μŠ€ μ„œμšΈμ€ μ–΄λ–€ λͺ¨μŠ΅μœΌλ‘œ 우리 곁에 λ‹€κ°€μ˜¬κΉŒμš”? 그리고 μ΄λŠ” ν•œκ΅­ 미술 μ‹œμž₯에 μ–΄λ–€ μƒˆλ‘œμš΄ λ°”λžŒμ„ λΆˆμ–΄λ„£μ„μ§€ κ·€μΆ”κ°€ μ£Όλͺ©λ©λ‹ˆλ‹€.

 

μ•½μˆ˜λ™μ— 상λ₯™ν•œ ν”„λ¦¬μ¦ˆ ν•˜μš°μŠ€ μ„œμšΈ, 연쀑 λ¬Έν™” ν—ˆλΈŒλ‘œ 도약 예고

ν”„λ¦¬μ¦ˆλŠ” μ˜€λŠ” 9μ›” ν”„λ¦¬μ¦ˆ μ„œμšΈμ— μ•žμ„œ μ„œμšΈ μ•½μˆ˜λ™μ— μƒˆλ‘œμš΄ μ „μ‹œ 곡간인 'ν”„λ¦¬μ¦ˆ ν•˜μš°μŠ€ μ„œμšΈ'을 μ˜€ν”ˆν•©λ‹ˆλ‹€. μ„œμšΈ 기반 건좕 μŠ€νŠœλ””μ˜€ μ‚¬λ¬΄μ†Œ 효자(Samuso Hyoja)κ°€ λ¦¬λ…Έλ² μ΄μ…˜μ„ 맑은 이 곡간은 4개 측에 걸쳐 210μ œκ³±λ―Έν„° 규λͺ¨μ˜ 두 개 μ£Όμš” κ°€λŸ¬λ¦¬μ™€ 쑰경된 정원을 κ°–μΆ”κ³  μžˆμŠ΅λ‹ˆλ‹€. ν”„λ¦¬μ¦ˆλŠ” 이 곡간을 런던 λ©”μ΄νŽ˜μ–΄(Mayfair)에 μœ„μΉ˜ν•œ 'No. 9 코크 슀트리트(No. 9 Cork Street)'처럼 νŒμ—… μ „μ‹œλ₯Ό μˆœν™˜ν•˜λ©° κ°œμ΅œν•˜λŠ” λͺ¨λΈλ‘œ μš΄μ˜ν•  κ³„νšμ΄λΌκ³  λ°ν˜”μŠ΅λ‹ˆλ‹€. μ΄λŠ” ν”„λ¦¬μ¦ˆκ°€ μ„œμšΈμ—μ„œ λ‹¨μˆœν•œ μΌνšŒμ„± μ•„νŠΈνŽ˜μ–΄λ₯Ό λ„˜μ–΄, 연쀑 λ‚΄λ‚΄ 예술 μ• ν˜Έκ°€λ“€κ³Ό μ†Œν†΅ν•˜κ³  λ‹€μ–‘ν•œ ν”„λ‘œκ·Έλž¨μ„ μ„ λ³΄μ΄λŠ” λ¬Έν™” ν—ˆλΈŒλ‘œ μžλ¦¬λ§€κΉ€ν•˜λ €λŠ” μ˜μ§€λ₯Ό μ—Ώλ³Ό 수 μžˆλŠ” λŒ€λͺ©μž…λ‹ˆλ‹€. ν”„λ¦¬μ¦ˆ ν•˜μš°μŠ€ μ„œμšΈμ€ λ‹€κ°€μ˜€λŠ” ν”„λ¦¬μ¦ˆ μ„œμšΈ κΈ°κ°„ λ™μ•ˆ μ£Όμš” κ°€λŸ¬λ¦¬λ“€μ΄ κΈ°νšν•œ μ „μ‹œμ™€ 이벀트λ₯Ό κ°œμ΅œν•  μ˜ˆμ •μ΄λ©°, ν˜„μž¬ ν”„λ¦¬μ¦ˆ μ›Ήμ‚¬μ΄νŠΈλ₯Ό 톡해 첫 μ‹œμ¦Œ ν”„λ‘œκ·Έλž¨μ„ μœ„ν•œ κ°€λŸ¬λ¦¬λ“€μ˜ 신청을 λ°›κ³  μžˆμŠ΅λ‹ˆλ‹€. 참고기사

 

λ”μš± 풍성해진 ν”„λ¦¬μ¦ˆ μ„œμšΈ 2025, 놓칠 수 μ—†λŠ” μ£Όμš” ν•˜μ΄λΌμ΄νŠΈ

μ˜€λŠ” 9μ›” 3일뢀터 6μΌκΉŒμ§€ 강남 μ½”μ—‘μŠ€μ—μ„œ κ°œμ΅œλ˜λŠ” 제4회 ν”„λ¦¬μ¦ˆ μ„œμšΈμ€ μ „ 세계 30μ—¬ κ°œκ΅­μ—μ„œ 120개 μ΄μƒμ˜ 유수 κ°€λŸ¬λ¦¬λ“€μ΄ μ°Έμ—¬ν•˜μ—¬ μ—­λŒ€κΈ‰ 규λͺ¨λ₯Ό μžλž‘ν•  μ˜ˆμ •μž…λ‹ˆλ‹€. 특히 μ•„μ‹œμ•„ μ§€μ—­μ˜ μ£Όμš” κ°€λŸ¬λ¦¬λ“€μ΄ κ°•ν•œ μ‘΄μž¬κ°μ„ λ“œλŸ¬λ‚Ό κ²ƒμœΌλ‘œ 보이며, ν‚€μ•„ν”„ μ„œμšΈ(Kiaf SEOUL)과의 지속적인 ν˜‘λ ₯으둜 μ•„μ‹œμ•„ 미술 μ‹œμž₯의 ν—ˆλΈŒλ‘œμ„œ μž…μ§€λ₯Ό λ”μš± 곡고히 ν•  κ³„νšμž…λ‹ˆλ‹€. ν”„λ¦¬μ¦ˆ μ„œμšΈ λ””λ ‰ν„° 패트릭 리(Patrick Lee)λŠ” "ν”„λ¦¬μ¦ˆ μ„œμšΈμ€ ν•œκ΅­κ³Ό 세계 λ―Έμˆ κ³„κ°€ λ§Œλ‚˜λŠ” 핡심 거점으둜 λΉ λ₯΄κ²Œ 자리 μž‘μ•˜μœΌλ©°, μ˜¬ν•΄λŠ” μ½”μ—‘μŠ€λ₯Ό λ„˜μ–΄ μ„œμšΈ μ „μ—­μœΌλ‘œ κ·Έ ꡐλ₯˜μ˜ 지평을 λ”μš± λ„“νž μ˜ˆμ •"이라고 μ „ν–ˆμŠ΅λ‹ˆλ‹€.

 

μ˜¬ν•΄ ν”„λ¦¬μ¦ˆ μ„œμšΈμ—λŠ” μ•„λΌλ¦¬μ˜€κ°€λŸ¬λ¦¬, ꡭ제가러리, κ°€λŸ¬λ¦¬ν˜„λŒ€ λ“± ν•œκ΅­ μ£Όμš” κ°€λŸ¬λ¦¬λ“€μ€ λ¬Όλ‘ , λ°μ΄λΉ„λ“œ μ¦ˆμ›Œλ„ˆ(David Zwirner), κ°€κ³ μ‹œμ•ˆ(Gagosian), ν•˜μš°μ €μ•€μ›ŒμŠ€(Hauser & Wirth) λ“± μ„Έκ³„μ μœΌλ‘œ μ €λͺ…ν•œ κ°€λŸ¬λ¦¬λ“€μ΄ λŒ€κ±° μ°Έμ—¬ν•©λ‹ˆλ‹€. λ˜ν•œ ν™μ½©μ˜ 10 μ±ˆμ„œλ¦¬ 레인 가러리(10 Chancery Lane Gallery), 일본 λ„μΏ„μ˜ μ˜€νƒ€ 파인 μ•„νŠΈ 가러리(Ota Fine Arts), μ„œμšΈμ˜ μ΄μœ μ§„ 가러리 λ“± μƒˆλ‘­κ²Œ μ°Έμ—¬ν•˜λŠ” κ°€λŸ¬λ¦¬λ“€λ„ μžˆμ–΄ λ”μš± λ‹€μ±„λ‘œμš΄ μž‘ν’ˆλ“€μ„ λ§Œλ‚˜λ³Ό 수 μžˆμ„ κ²ƒμœΌλ‘œ κΈ°λŒ€λ©λ‹ˆλ‹€.

 

특히 2012λ…„ 이후 μ„€λ¦½λœ μ•„μ‹œμ•„ 기반 가러리λ₯Ό μ‘°λͺ…ν•˜λŠ” '포컀슀 μ•„μ‹œμ•„(Focus Asia)' μ„Ήμ…˜μ—μ„œλŠ” λ°±μ•„νŠΈ(Baik Art)의 μΆ”λ―Έλ¦Ό μž‘κ°€, 콘 가러리(CON_Gallery)의 μš”μ½”ν…Œ 타이킀(Taiki Yokote) λ“± 10개 가러리의 μ†”λ‘œ ν”„λ¦¬μ  ν…Œμ΄μ…˜μ„ 선보이며 μ Šμ€ μž‘κ°€λ“€μ„ μ‘°λͺ…ν•©λ‹ˆλ‹€. κ³ λŒ€ μœ λ¬ΌλΆ€ν„° 20μ„ΈκΈ° μ˜ˆμˆ κΉŒμ§€ μ•„μš°λ₯΄λŠ” 'ν”„λ¦¬μ¦ˆ λ§ˆμŠ€ν„°μŠ€(Frieze Masters)' μ„Ήμ…˜μ—μ„œλŠ” κ°€λ‚˜μ•„νŠΈ, ν•™κ³ μž¬ λ“± κΈ°μ‘΄ μ°Έκ°€ κ°€λŸ¬λ¦¬μ™€ ν•¨κ»˜ 일본과 쀑ꡭ λ“± μ•„μ‹œμ•„ μ§€μ—­ κ°€λŸ¬λ¦¬λ“€μ΄ μƒˆλ‘­κ²Œ ν•©λ₯˜ν•˜μ—¬ 수천 λ…„ μ˜ˆμˆ μ‚¬λ₯Ό νƒκ΅¬ν•˜λŠ” 기회λ₯Ό μ œκ³΅ν•  κ²ƒμž…λ‹ˆλ‹€.

 

ν”„λ¦¬μ¦ˆ μ„œμšΈ, μ•žμœΌλ‘œλ„ κ³„μ†λ κΉŒ

졜근 ν•œκ΅­ 미술 μ‹œμž₯μ—μ„œλŠ” 일뢀 ν•΄μ™Έ κ°€λŸ¬λ¦¬λ“€μ˜ 철수 μ†Œμ‹μ΄ λ“€λ €μ˜€λ©΄μ„œ ν”„λ¦¬μ¦ˆ μ„œμšΈμ˜ μž₯기적인 전망에 λŒ€ν•œ 우렀 μ„žμΈ λͺ©μ†Œλ¦¬λ„ μžˆμ—ˆμŠ΅λ‹ˆλ‹€. κ·ΈλŸ¬λ‚˜ 이번 ν”„λ¦¬μ¦ˆ ν•˜μš°μŠ€ μ„œμšΈ λ‘ μΉ­κ³Ό ν”„λ¦¬μ¦ˆ 츑의 곡식적인 λ°œν‘œλŠ” μ΄λŸ¬ν•œ 우렀λ₯Ό λΆˆμ‹μ‹œν‚€κ³ , μ„œμšΈμ„ μ•„μ‹œμ•„ 미술 μ‹œμž₯의 μ€‘μš”ν•œ 거점으둜 λ”μš± ν™•κ³ νžˆ ν•˜κ² λ‹€λŠ” κ°•ν•œ μ˜μ§€λ₯Ό λ³΄μ—¬μ€λ‹ˆλ‹€. κ³Όμ—° ν”„λ¦¬μ¦ˆμ˜ μ΄λŸ¬ν•œ 적극적인 행보가 ν•œκ΅­ 미술 μ‹œμž₯에 μ–΄λ–€ 긍정적인 νŒŒκΈ‰ 효과λ₯Ό κ°€μ Έμ˜¬μ§€, 그리고 κΈ‰λ³€ν•˜λŠ” κΈ€λ‘œλ²Œ μ•„νŠΈ μ‹œμž₯ μ†μ—μ„œ μ„œμšΈμ΄ μ•žμœΌλ‘œ μ–΄λ–€ 역할을 μˆ˜ν–‰ν•˜κ²Œ 될지 μ£Όλͺ©ν•  ν•„μš”κ°€ μžˆμŠ΅λ‹ˆλ‹€.


예술 μ• ν˜Έκ°€λ“€μ€ κΌ­ μ±™κ²¨λ³΄λŠ” λ‰΄μŠ€λ ˆν„°

πŸ‹λΉ„λ‘― μ•„νŠΈ λ‰΄μŠ€λ ˆν„° κ΅¬λ…ν•˜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