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ArtNews

함뢀λ₯΄κ±° λ°˜ν˜Έν”„μ—μ„œ κ°œμΈμ „ μ—¬λŠ” κΉ€μ•„μ˜

Ayoung Kim,  Ghost Dancers B  (2022). Exhibition view:  Many Worlds Over , Hamburger Bahnhof

함뢀λ₯΄κ±° λ°˜ν˜Έν”„μ—μ„œ κ°œμΈμ „ μ—¬λŠ” κΉ€μ•„μ˜

독일 λ² λ₯Όλ¦°μ˜ λŒ€ν‘œμ μΈ ν˜„λŒ€λ―Έμˆ κ΄€μΈ 함뢀λ₯΄κ±° λ°˜ν˜Έν”„(Hamburger Bahnhof)μ—μ„œ ν•œκ΅­ μž‘κ°€ κΉ€μ•„μ˜μ˜ 첫 κ°œμΈμ „μ΄ μ—΄λ¦½λ‹ˆλ‹€. AI, κ²Œμž„ 엔진, μ˜μƒ, μ„€μΉ˜κ°€ μ–΄μš°λŸ¬μ§„ 이번 μ „μ‹œλŠ” 디지털 μ‹œλŒ€μ˜ 정체성과 μ‘΄μž¬μ— λŒ€ν•œ μ§ˆλ¬Έμ„ λ˜μ§€λ©° κ΄€λžŒκ°λ“€μ„ λ‹€μ°¨μ›μ˜ μ„Έκ³„λ‘œ μ•ˆλ‚΄ν•©λ‹ˆλ‹€. ν‰ν–‰μš°μ£Όμ˜ λ‚˜ μžμ‹ κ³Ό λ§ˆμ£Όν•˜κ²Œ 될 μ€€λΉ„κ°€ λ˜μ…¨λ‚˜μš”?

 

Exhibition view: Ayoung Kim,  Many Worlds Over , Hamburger Bahnhof

 

κΉ€μ•„μ˜μ˜ μ‹ μž‘ μ‹œλ¦¬μ¦ˆμΈ 'Delivery Dancer'λŠ” AI μ•Œκ³ λ¦¬μ¦˜μ˜ μ§€μ‹œμ— 따라 닀차원을 μ˜€κ°€λŠ” 배달 λ…Έλ™μžλ“€μ˜ 이야기λ₯Ό λ‹€λ£Ήλ‹ˆλ‹€. μ˜ν™”, 3D μŠ€μΊ”, κ²Œμž„ 엔진, μƒμ„±ν˜• AIλ₯Ό ν™œμš©ν•΄ κ΅¬μ„±λœ 이 μ‹œλ¦¬μ¦ˆλŠ” 디지털 μ‚¬νšŒμ—μ„œμ˜ λΆ„μ—΄λœ μžμ•„μ™€ 인간-기술 ν˜‘μ—…μ˜ κ°€λŠ₯성을 μ‹œκ°ν™”ν•©λ‹ˆλ‹€. ν›„μ†μž‘ Delivery Dancer’s Arc: 0Β° Receiverμ—μ„œλŠ” 주인곡 β€˜λͺ¨β€™μ™€ β€˜μŠ€ν†°β€™μ΄ μ‹œκ°„μ˜ λ³Έμ§ˆμ„ 담은 κ³ λŒ€ μœ λ¬Όμ„ μš΄λ°˜ν•˜λ©° μ•Œκ³ λ¦¬μ¦˜μ— λ§žμ„œ μ‹Έμš°λŠ” μ΄μ•ΌκΈ°λ‘œ ν™•μž₯λ©λ‹ˆλ‹€. μ „μ‹œμž₯은 νŒŒλž€ 카펫과 κΈˆμ† ꡬ쑰물둜 κ΅¬μ„±λ˜μ–΄ 평행 세계λ₯Ό μƒμ§•ν•˜κ³ , κ²Œμž„μ²˜λŸΌ 직접 μ‘°μž‘ν•  수 μžˆλŠ” μ„€μΉ˜λ¬ΌκΉŒμ§€ 더해져 λͺ°μž…감 높은 감각적 κ²½ν—˜μ„ μ„ μ‚¬ν•©λ‹ˆλ‹€.

 

κΉ€μ•„μ˜(Ayoung Kim)은 μ„œμšΈμ„ 기반으둜 ν™œλ™ν•˜λŠ” μΈν„°λ””μ„œν”Œλ¦¬λ„ˆλ¦¬ μ•„ν‹°μŠ€νŠΈλ‘œ, AI, μ˜μƒ, 퍼포먼슀, μ„€μΉ˜ λ“± λ‹€μ–‘ν•œ 맀체λ₯Ό 톡해 디지털 μ‹œλŒ€μ˜ μ‚¬νšŒ ꡬ쑰, 젠더, 노동, 정체성 문제λ₯Ό νƒκ΅¬ν•΄μ™”μŠ΅λ‹ˆλ‹€. κ·Έλ…€λŠ” 2015λ…„ ARS Electronica STARTS Prizeλ₯Ό μˆ˜μƒν–ˆμœΌλ©°, λ² λ‹ˆμŠ€ λΉ„μ—”λ‚ λ ˆ ν•œκ΅­κ΄€(2019), 파리 νŒ”λ ˆλ“œ 도쿄, 런던 ν…Œμ΄νŠΈ λͺ¨λ˜, μ‹œλ“œλ‹ˆ λΉ„μ—”λ‚ λ ˆ λ“± μ£Όμš” μ „μ‹œμ— μ°Έμ—¬ν•œ λ°” μžˆμŠ΅λ‹ˆλ‹€.

 

더 μžμ„Έν•œ λ‚΄μš©μ€ μ°Έκ³  κΈ°μ‚¬μ—μ„œ 확인해 λ³΄μ„Έμš”.

 

예술 μ• ν˜Έκ°€λ“€μ€ κΌ­ μ±™κ²¨λ³΄λŠ” λ‰΄μŠ€λ ˆν„°

πŸ‹λΉ„λ‘― μ•„νŠΈ λ‰΄μŠ€λ ˆν„° κ΅¬λ…ν•˜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