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ArtNews

κ΅¬κ²ν•˜μž„μ΄ μ„ νƒν•œ μž‘κ°€, λΌμ‹œλ“œ 쑴슨 νšŒκ³ μ „

Installation view of "Rashid Johnson: A Poem for Deep Thinkers," 2025, at Guggenheim Museum, New York. Photo David Heald/©Solomon R. Guggenheim Foundation, New York

κ΅¬κ²ν•˜μž„μ΄ μ„ νƒν•œ μž‘κ°€, λΌμ‹œλ“œ μ‘΄μЍ νšŒκ³ μ „

λ‰΄μš• κ΅¬κ²ν•˜μž„ λ―Έμˆ κ΄€μ΄ 2025λ…„, λΌμ‹œλ“œ 쑴슨의 λŒ€κ·œλͺ¨ κ°œμΈμ „ "Rashid Johnson: A Poem for Deep Thinkers"λ₯Ό κ°œμ΅œν•©λ‹ˆλ‹€. 세계적인 λ―Έμˆ κ΄€μ΄ 생쑴 μž‘κ°€μ—κ²Œ λ‘œνˆ°λ‹€ 전체λ₯Ό λ‚΄μ–΄μ£ΌλŠ” 것은 κ²°μ½” κ°€λ²Όμš΄ 선택이 μ•„λ‹™λ‹ˆλ‹€. κ΅¬κ²ν•˜μž„μ€ μ™œ μ§€κΈˆ 이 μ‹œμ μ—, λΌμ‹œλ“œ μ‘΄μŠ¨μ΄λΌλŠ” 이름을 μ„ νƒν–ˆμ„κΉŒμš”? 흑인 κ²½ν—˜, λΆˆμ•ˆ, 곡동체λ₯Ό μ΄μ•ΌκΈ°ν•΄μ˜¨ 그의 μž‘ν’ˆ μ„Έκ³„λŠ”, μš°λ¦¬κ°€ μ‚΄μ•„κ°€λŠ” ν˜„μž¬μ˜ μ‹œλŒ€λ₯Ό μ–΄λ–»κ²Œ 바라봐야 ν•˜λŠ”μ§€μ— λŒ€ν•œ κΉŠμ€ μ§ˆλ¬Έμ„ λ˜μ§‘λ‹ˆλ‹€.

 

Rashid Johnson, @guggenheim

λΌμ‹œλ“œ 쑴슨의 μž‘μ—… 세계

λΌμ‹œλ“œ 쑴슨(1977λ…„ μ‹œμΉ΄κ³  μΆœμƒ)은 흑인 정체성과 λ―Έμˆ μ‚¬, λ„μ‹œμ  κ²½ν—˜μ„ μœ΅ν•©ν•˜λŠ” μž‘μ—…μœΌλ‘œ μ£Όλͺ©λ°›μ•„ μ™”μŠ΅λ‹ˆλ‹€. 사진, 쑰각, μ„€μΉ˜, νšŒν™”, μ˜μƒ λ“± 맀체λ₯Ό λ„˜λ‚˜λ“€λ©°, μ‘μ‹œ, λΆˆμ•ˆ, κΈ°μ–΅, 곡동체성 같은 주제λ₯Ό λ‹€μ–‘ν•œ 재료둜 ν’€μ–΄λƒ…λ‹ˆλ‹€. 초기 μ‚¬μ§„μž‘μ—…μ—μ„œ μ‹œμž‘ν•΄ 2001λ…„ ν• λ ˜ μŠ€νŠœλ””μ˜€ λ―Έμˆ κ΄€μ˜ μ „μ‹œ "Freestyle"둜 μŠ€νƒ€ μž‘κ°€ λ°˜μ—΄μ— 올랐고, "Anxious Men", "Broken Men" μ‹œλ¦¬μ¦ˆλ‚˜ ν‘λΉ„λˆ„μ™€ μ‹œμ–΄λ²„ν„°λ₯Ό ν™œμš©ν•œ μž‘μ—… λ“±μ—μ„œ ν‘μΈμ„±μ˜ 볡합성과 λΆˆμ™„μ „ν•¨μ„ μ‹œμ μœΌλ‘œ λ“œλŸ¬λƒ…λ‹ˆλ‹€. κ·ΈλŠ” 슀슀둜λ₯Ό "νƒˆλ§€μ²΄μ " μ˜ˆμˆ κ°€λ‘œ κ·œμ •ν•˜λ©° 경계 μ—†λŠ” μ°½μž‘μ„ μ§€ν–₯ν•΄μ™”μŠ΅λ‹ˆλ‹€.

 

κ΅¬κ²ν•˜μž„μ΄ λΌμ‹œλ“œ μ‘΄μŠ¨μ„ μ„ νƒν•œ 이유

κ΅¬κ²ν•˜μž„ λ―Έμˆ κ΄€μ€ 쑴슨의 닀측적 μž‘μ—… 세계와 μ‚¬νšŒμ  영ν–₯λ ₯을 높이 ν‰κ°€ν–ˆμŠ΅λ‹ˆλ‹€. λΆ€κ΄€μž₯ λ‚˜μ˜€λ―Έ λ² ν¬μœ„μŠ€λŠ” κ·Έλ₯Ό "21μ„ΈκΈ° 미술의 λ‹€μ–‘ν•œ κ²½ν–₯을 λŠ₯μˆ™νžˆ μ•„μš°λ₯΄λŠ” κ±°μž₯"이라 ν‰κ°€ν•˜λ©°, νšŒν™”, 쑰각, μ˜μƒ, 퍼포먼슀λ₯Ό 자유둭게 λ„˜λ‚˜λ“€λ©° 흑인성과 세계사적 κ²½ν—˜μ„ ν†΅ν•©ν•˜λŠ” λŠ₯λ ₯을 높이 μƒ€μŠ΅λ‹ˆλ‹€. λ˜ν•œ μ‘΄μŠ¨μ€ μ˜ˆμˆ μ„ 개인적 ν‘œν˜„μ„ λ„˜μ–΄ 곡동체λ₯Ό μœ„ν•œ ν”Œλž«νΌμœΌλ‘œ ν™•μž₯ν•˜κ³ μž ν•˜λŠ” μ˜λ„λ₯Ό λ°ν˜€μ™”μœΌλ©°, μ΄λŠ” κ΅¬κ²ν•˜μž„μ˜ 곡곡 ν”„λ‘œκ·Έλž¨ 철학과도 λ§žλ‹Ώμ•„ μžˆμŠ΅λ‹ˆλ‹€. μ‘΄μŠ¨μ€ κ΅¬κ²ν•˜μž„ μ΄μ‚¬νšŒλ₯Ό μ—­μž„ν•˜κ³ , 인턴십 ν”„λ‘œκ·Έλž¨ 지원에도 κΈ°μ—¬ν•œ λ°” μžˆμ–΄, 이번 μ „μ‹œλŠ” 그의 예술적 μ—¬μ •κ³Ό λ―Έμˆ κ΄€μ˜ κ°€μΉ˜κ°€ κ΅μ°¨ν•˜λŠ” 의미 μžˆλŠ” κΈ°νšŒκ°€ λ˜μ—ˆμŠ΅λ‹ˆλ‹€.

 

Installation view of “Rashid Johnson: A Poem for Deep Thinkers,” 2025, at Guggenheim Museum, New York.Photo David Heald/©Solomon R. Guggenheim Foundation, New York

κ΅¬κ²ν•˜μž„ μ „μ‹œ "Rashid Johnson: A Poem for Deep Thinkers"

2025λ…„ 4μ›” 18일뢀터 2026λ…„ 1μ›” 18μΌκΉŒμ§€ μ—΄λ¦¬λŠ” 이번 νšŒκ³ μ „μ€, λ‰΄μš• κ΅¬κ²ν•˜μž„ λ‘œνˆ°λ‹€ 전체λ₯Ό λ¬΄λŒ€λ‘œ λΌμ‹œλ“œ 쑴슨의 μ•½ 90μ—¬ 점의 μ£Όμš” μž‘ν’ˆμ„ μ„ λ³΄μž…λ‹ˆλ‹€. 반볡적으둜 λ“±μž₯ν•˜λŠ” ν‘œμ (Target) λͺ¨ν‹°ν”„, κΉ¨μ§„ 거울 μ„€μΉ˜, "Anxious Men"κ³Ό "Broken Men" μ—°μž‘, ν‘λΉ„λˆ„μ™€ μ‹œμ–΄λ²„ν„°λ₯Ό ν™œμš©ν•œ 쑰각 λ“± λŒ€ν‘œμ  ν…Œλ§ˆλ₯Ό μ•„μš°λ₯΄λ©°, μ΅œμƒμΈ΅μ—λŠ” 식물과 μ±…, λΉ„λ””μ˜€λ‘œ μ±„μš΄ λŒ€κ·œλͺ¨ μ„€μΉ˜ Sanguine이 νŽΌμ³μ§‘λ‹ˆλ‹€. 관객은 νšŒμ „ν•˜λŠ” λ‘œνˆ°λ‹€λ₯Ό 따라 μ΄λ™ν•˜λ©° 쑴슨의 μž‘ν’ˆ 세계λ₯Ό 물리적·μ‹¬λ¦¬μ μœΌλ‘œ κ²½ν—˜ν•˜κ²Œ λ©λ‹ˆλ‹€. νΌν¬λ¨ΌμŠ€μ™€ 곡개 ν”„λ‘œκ·Έλž¨λ„ μ „μ‹œ κΈ°κ°„ λ‚΄λ‚΄ μ΄μ–΄μ§ˆ μ˜ˆμ •μž…λ‹ˆλ‹€.

 

예술 μ• ν˜Έκ°€λ“€μ€ κΌ­ μ±™κ²¨λ³΄λŠ” λ‰΄μŠ€λ ˆν„°

πŸ‹λΉ„λ‘― μ•„νŠΈ λ‰΄μŠ€λ ˆν„° κ΅¬λ…ν•˜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