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 ๋์ ์ด์ ์ผ ๊ทธ๋ฅผ ๋น์ถ ์กฐ๋ช
60๋
์ด์ ์์
ํด์์ง๋ง ์ต๊ทผ์์ผ ๋ง์ ๊ด์ฌ์ ๋ฐ๊ณ ์๋ ์๊ฐ๊ฐ ์์ต๋๋ค. ํ์ด์ค ๊ฐค๋ฌ๋ฆฌ(Pace Gallery)๊ฐ ์ ํํ ์ถ์ํ๊ฐ ๋ฒ์ง๋์ ์๋ผ๋ฐ๋ก(Virginia Jaramillo)๊ฐ ๋ฐ๋ก ๊ทธ ์ฃผ์ธ๊ณต์
๋๋ค. ์ด๋ฒ 9์ ์ฒ์ ์ด๋ฆฌ๋ 'ํ๋ฆฌ์ฆ ์์ธ(Feize Seoul)'์์ ํ์ด์ค ๊ฐค๋ฌ๋ฆฌ๋ ๊ทธ์ ์ํ์ ์ ๋ณด์ผ ์์ ์ด๋ผ๊ณ ํฉ๋๋ค. ์ฐ๋ฆฌ์๊ฒ ํ๋ฆฌ์ฆ ์์ธ์ ์์ฃผ ํน๋ณํ๊ฒ ๋ค๊ฐ์ค๋๋ฐ์, ์์ธ์์ ์ด๋ฆฌ๋ ์ฒซ ๋ฒ์งธ ํ๋ฆฌ์ฆ ์ํธํ์ด์ ๋ํ ๊ฐค๋ฌ๋ฆฌ ์ค ํ๋์ธ ํ์ด์ค๊ฐ ์ ํํ ๋ฒ๋์ง์ ์๋ผ๋ฐ๋ก์ ๋ํด ์์๋ณด๊ฒ ์ต๋๋ค๐ค
๋ฒ์ง๋์ ์๋ผ๋ฐ๋ก๋ 1939๋
๋ฏธ๊ตญ ํ
์ฌ์ค์์ ํ์ด๋ฌ์ต๋๋ค. ๊ทธ๊ฐ 2์ด ๋ ๊ฐ์กฑ๋ค์ ๋ชจ๋ LA๋ก ์ด์ฌํ๊ณ , ํ์ฌ๋ ๋ด์์์ ๊ฑฐ์ฃผํ๋ฉฐ ์์
ํ๊ณ ์์ต๋๋ค. ์ด๋ฆฐ ์์ ๋ถํฐ ์์ ์ ๊ด์ฌ์ด ๋ง์๋ ๊ทธ๋ ์์ ๊ณ ๋ฑํ๊ต Manual Arts High School์ ์
ํํ๊ณ , ์ญ์จ ํด๋ก, ํ๋ฆฝ ๊ฑฐ์คํด ๋ฑ ๋ฏธ๊ตญ ๋ํ ์๊ฐ๋ค๊ณผ ํจ๊ป ํ๊ต๋ฅผ ๋ค๋
์ต๋๋ค. ์ด ์์ ๊ทธ๋ ์ฐฐ์ค&๋ ์ด ์์ค(Charles & Ray Eames) ๋ถ๋ถ์ ๋ฏธ๋๋ฉํ๊ณ ์ธ๋์คํธ๋ฆฌ์ผํ ๋์์ธ์์ ๋ง์ ์ํฅ์ ๋ฐ์์ต๋๋ค.
์ดํ LA ์์ฌ์ Otis College of Art and Design์์ ๋ฏธ์ ์ ์ ๊ณตํ๊ณ , 1959-1961๋
LACMA์์ ์งํ๋๋ ์ฐ๋ ์ ์ํ์ ๋งค๋
์ฐธ๊ฐํ์ต๋๋ค. 1965๋
LA ์์ธ (Watts) ์ง์ญ์์ ์ผ์ด๋ ํญ๋์ ํผํด ์ ๋ฝ์ผ๋ก ๋ ๋ฌ๋ค๊ฐ ๊ฒฐ๊ตญ 1967๋
๋ด์์ ์ ์ฐฉํ์ต๋๋ค. ๋ด์์์๋ ๊ทธ๊ฐ ์ฃผ๋ก ์์
ํ๋ ์ํฌ๋ฆด ๋ฌผ๊ฐ์์ ๋ฒ์ด๋ ์ ํ ๋ฌผ๊ฐ์ ์ฌ์ฉํ๊ธฐ ์์ํ์ต๋๋ค. ์ดํ ๊ทธ์ ์ํ Green Dawn 3, 1971์ ํํธ๋ ๋ฎค์ง์์ 1972๋
์ฐ๋ก ์ ์์ ์ ํ๋์ด ์ฃผ๋ชฉ๋ฐ๊ธฐ๋ ํ์ต๋๋ค. 1971๋
์๋ ๋ฏธ๊ตญ ์ต์ด์ ์ธ์ข
ํตํฉ ์ ์ํ์ธ 'De Luxe Show'์ ์ฐธ์ฌํ๊ธฐ๋ ํ์ต๋๋ค. 1979-1990๋
๋ด์ ํ๋ฏธ๋์คํธ ์ํธ ์ธ์คํฐํํธ(New York Feminist Art Institute)์ ์ด์ฌ๋ฅผ ์ญ์ํ์ผ๋ฉฐ, 1979๋
์์ ์ ๊ดํ ํ๋ฏธ๋์คํธ ์์ธ๋ ์ธ ํค๋ฌ์์ค ์ ๋(Heresies Journal)์ ๊ณต๋ ํธ์ง์๋ก ํ๋ํ์ต๋๋ค. ๊ทธ๋ฌ๋ ์ ์ธ์ง ๋ชจ๋ฅด๊ฒ ์ง๋ง 1970๋
๋ ์ดํ 2010๋
๋๊น์ง ์ํ ํ๋์ ๋ํ ๋ด์ฉ์ ๊ธฐ๋ก์ ์ฐพ๊ธด ์กฐ๊ธ ์ด๋ ค์์ด ์๋ค์.
2010๋
๋ ์ด ๊ทธ๋ Foundation ์๋ฆฌ์ฆ ์ํ์ ๋ฐํํ๊ณ , ์ด ์๋ฆฌ์ฆ๋ ๊ธฐํํ์์๋ถํฐ ๊ทธ๋ฆฌ์ค ์ ํ, ์ง๋ฆฌํ, ์ผ๋ณธ ๋ฏธํ, ์ฐ์ฃผ๋ก ๋ฑ ๊ด๋ฒ์ํ ๊ทธ์ ๋ค์ํ ๊ด์ฌ์ ๋ณด์ฌ์ค๋ค๊ณ ํฉ๋๋ค. ์ดํ 2017๋
์๊ตญ Tate Modern์์ ์ด์๋ ์ ์ 'Soul of the Nation: Art in the Age of Black Power'์์ ๊ทธ์ ์ํ์ด ์ฌ์กฐ๋ช
๋ฐ๊ธฐ ์์ํ์ต๋๋ค. ์ดํ ๋ธ๋ฃจํด๋ฆฐ ๋ฎค์ง์, ๋ ๋ธ๋ก๋, ๋ ์ ๋ฎค์ง์, SF MoMA ๋ฑ ๋ฏธ๊ตญ ์ ์ญ์์ ๊ทธ์ ์ํ์ด ์๊ฐ๋์์ต๋๋ค. ๊ทธ๋ฆฌ๊ณ ๊ฐ์ ํด์ธ 2017๋
๋ธ๋ฃจํด๋ฆฐ ๋ฎค์ง์์์ ์ด์๋ 'We Wanted Revolution: Black Radical Women 1965-85'๋ฅผ ํตํด ๋ค์ ํ๋ฒ ์ด๋ฆ์ ์๋ ธ์ต๋๋ค. ์ดํ 2021๋
์๋ ํ๋์ค ํํผ๋ ์ผํฐ์ ์คํ์ธ ๋น๋ฐ์ค ๊ตฌ๊ฒํ์ ๋ฎค์ง์์์ ์ด๋ฆฐ ์ํ์ 'Women in Abstraction'์ ์ฐธ์ฌํ๋ฉฐ ์ฃผ๋ชฉ ๋ฐ์์ต๋๋ค. ๊ทธ๋ฆฌ๊ณ ๋ง์นจ๋ด Menil์์ ์งํ๋ ๊ทธ์ ์ฒซ ๋ฎค์ง์ ๊ฐ์ธ์ 'Virginia Jaramillo: The Curvilinear Paintings, 1969–1974'๋ฅผ ์ด๊ฒ๋์์ต๋๋ค.
์ ์ด์ ์ผ ๋ค์ ์กฐ๋ช ๋ฐ๊ฒ ๋์๋์ง ์๊ฐํด๋ดค์ต๋๋ค. ๋ฌผ๋ก ์ต๊ทผ ๋ช ๋ ์ฌ์ด ์ผ๊ณ ์๋ ์ฌ์ฑ, ํ์ธ ์ํฐ์คํธ์ ์ญ์ฌ์ ์๋ฏธ ๋ฐ๊ตด ํ๋ฆ์๋ ๊ทธ ์ด์ ๊ฐ ์ถฉ๋ถํ ์๋ค๊ณ ๋ ์๊ฐ๋ฉ๋๋ค. ํ์ง๋ง ์ ๋ ๊ทธ์ 1970๋ ๋ ์ํ์ ๋ณด๋ฉด ์ ์ง ์ ์ ์์ ๊ฒ ๊ฐ์ต๋๋ค. ๋น์ ์ต๊ณ ๋ก ์ฃผ๋ชฉ๋ฐ๋ ๋ด์์ ์ถ์ํํ์ฃผ์ ์๊ฐ๋ค ๋๋ ๋๋๋ ์ ๋ ๋ฑ์ผ๋ก ๋ํ๋๋ ๋ฏธ๋๋ฉ๋ฆฌ์ฆ ์๊ฐ๋ค์ ์ํ์์๋ ์ฐพ์ ์ ์๋ ๋ชจ๋ํจ์ด ์ง๊ธ ๋ณด๊ธฐ์๋ ์์ฐํ ์ ๋๋ก ํ๋์ ์ ๋๋ค. ๋ฌผ๋ก ์ดํ ๋์ฑ ๋ง์ ์ธ๊ธฐ๋ฅผ ๋์๋ ํ์ํธ ์ํ๋ค๊ณผ ๋น๊ตํด๋ ๋ง์ด์ฃ . ์๋ฌด๋๋ ์กฐ๊ธ ๋ ๊ทธ์ ์ํ์ ์ฐพ์๋ด์ผ๊ฒ ์ต๋๋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