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ArtNews

2025λ…„ λ―Έμˆ μ‹œμž₯ 전망

Claude Monet, Nymphéas, 1914–17. Sotheby’s.

 

μž‘λ…„ κΈ€λ‘œλ²Œ λ―Έμˆ κ³„λŠ” λ‹€μ–‘ν•œ μ΄μŠˆκ°€ λ§Žμ•˜μŠ΅λ‹ˆλ‹€. 12월에 λ°œν–‰ν•œ 2024 κ°€μž₯ μ£Όλͺ©λ°›μ€ μ˜ˆμˆ κ³„ 사건듀을 λ³΄μ‹œλ©΄ μ•„μ‹œκ² μ§€λ§Œ, 경맀 μ‹œμž₯은 그쀑 κ°€μž₯ μ‹œλ„λŸ¬μ› μŠ΅λ‹ˆλ‹€. λ°”λ‚˜λ‚˜, ν•΄ν‚Ή, ν•΄κ³  λ“± 말이죠. 경맀사에 κ·Όλ¬΄ν•˜λŠ” μ±…μž„μž, μ „μ‹œ νλ ˆμ΄ν„°, 맀체 μΉΌλŸΌλ‹ˆμŠ€νŠΈμ™€ 에디터 λ“± λ§Žμ€ 업계 κ΄€κ³„μžλ“€μ΄ 2024λ…„ νšŒκ³ μ™€ ν•¨κ»˜ 2025λ…„ 전망을 내놓고 μžˆμŠ΅λ‹ˆλ‹€. κ·Έ λ‚΄μš© μ’…ν•©ν•΄μ„œ μ „ν•΄λ“œλ¦½λ‹ˆλ‹€.

 

경맀 μ‹œμž₯

2024λ…„ 경맀 μ‹œμž₯은 λΆˆμ•ˆμ •ν•œ ꡭ제 μ •μ„Έλ‘œ 인해 λΆ„μœ„κΈ°λŠ” 그닀지 쒋지 μ•Šμ•˜μŠ΅λ‹ˆλ‹€. νŠΉνžˆλ‚˜ μ΅œκ³ κ°€μ˜ μž‘ν’ˆλ“€μ€ 더 μ–΄λ €μš΄ ν•œ ν•΄λ₯Ό λ³΄λƒˆμ£ . μƒλ°˜κΈ°λ³΄λ‹€λŠ” ν•˜λ°˜κΈ°κ°€ μ’‹μ•˜μŠ΅λ‹ˆλ‹€. ν΄λ‘œλ“œ λͺ¨λ„€μ˜ 수련이 κ°€μž₯ 높은 κ±°λž˜κ°€λ₯Ό κΈ°λ‘ν–ˆκ³ , μ•„μ‹œμ•„μ—μ„œμ˜ μΈμƒνŒŒ μˆ˜μš”λ₯Ό ν™•μΈν•œ 것이라 μƒκ°λ©λ‹ˆλ‹€. μ΄ˆν˜„μ‹€μ£Όμ˜ 100주년을 λ§žμ΄ν•˜μ—¬ μ§„ν–‰λœ 경맀의 결과도 μ’‹μ•˜μŠ΅λ‹ˆλ‹€. 

 

2025λ…„ 경맀 μ‹œμž₯은 μž‘λ…„λ³΄λ‹€ μˆ˜μš”κ°€ 더 생길 κ²ƒμœΌλ‘œ 보고 μžˆμŠ΅λ‹ˆλ‹€. ν•„λ¦½μŠ€λŠ” μœ„νƒνŒλ§€μ— λŒ€ν•œ λ¬Έμ˜κ°€ μ¦κ°€ν•˜κ³  μžˆλ‹€κ³  ν•˜λ„€μš”. μ†Œλ”λΉ„μ—μ„œλŠ” 블루칩에 λŒ€ν•œ ꡬ맀 μˆ˜μš”κ°€ 컀지고 μžˆλ‹€κ³  μ˜ˆμƒν•©λ‹ˆλ‹€. 2024λ…„ κ²°μ„±λœ μ•„λΆ€λ‹€λΉ„ κ΅­κ°€ 기금이 미술 μ‹œμž₯에 μ–΄λ–€ 영ν–₯을 주게 될지 κΈ°λŒ€ν•˜κ³  μžˆμŠ΅λ‹ˆλ‹€. μ†Œλ”λΉ„κ°€ μ˜¬ν•΄ 2μ›” μ‚¬μš°λ””μ•„λΌλΉ„μ•„μ—μ„œ 첫 경맀λ₯Ό μ—΄ κ³„νšμ΄κ±°λ“ μš”. 

 

μƒˆλ‘œμš΄ 흐름

AIλŠ” λ―Έμˆ κ³„μ—λ„ 큰 영ν–₯을 μ£Όκ³  μžˆμŠ΅λ‹ˆλ‹€. AIκ°€ ν•™μŠ΅ν•˜λŠ” λ°μ΄ν„°μ˜ λΆˆλ²•μ„±μ— λŒ€ν•œ μ£Όμž₯κ³ΌλŠ” λ°˜λŒ€λ‘œ AI와 ν˜‘λ ₯ν•˜λŠ” μ•„ν‹°μŠ€νŠΈλŠ” λŠ˜μ–΄κ°€κ³  μžˆμŠ΅λ‹ˆλ‹€. κ²½λ§€μ—μ„œλŠ” λͺ¨λ°”일-온라인 경맀 μ°Έμ—¬ μ¦κ°€λ‘œ μƒˆλ‘œμš΄ μ»¬λ ‰ν„°λ“€μ˜ μ§„μž…μ˜ 흐름을 보고 μžˆμŠ΅λ‹ˆλ‹€. μΈλ„μ˜ μ„±μž₯으둜 λ‚¨μ•„μ‹œμ•„ μˆ˜μš” 증가와 μ€‘λ™μ˜ 급뢀상을 λˆˆμ—¬κ²¨λ³΄κ³  μžˆμŠ΅λ‹ˆλ‹€. νλ ˆμ΄ν„° ν•œμŠ€ 울리히 μ˜€λΈŒλ¦¬μŠ€νŠΈλŠ” μ „ 세계 30μ–΅ λͺ…μ˜ κ²Œμž„ 인ꡬλ₯Ό μ–˜κΈ°ν•˜λ©° κ²Œμž„μ— λŒ€ν•œ 관심을 λ§ν–ˆμŠ΅λ‹ˆλ‹€. 19μ„ΈκΈ°μ—” μ†Œμ„€, 20μ„ΈκΈ°μ—” μ˜ν™”κ°€ 그랬던 κ²ƒμ²˜λŸΌ μ‚¬λžŒλ“€μ˜ μ·¨λ―Έ ν™œλ™μ— 큰 영ν–₯을 μ£Όκ³  μžˆλ‹€λŠ” κ΄€μ μ—μ„œμš”.

 

μ•„νŠΈνŽ˜μ–΄μ˜ νƒ„μ†Œλ°°μΆœμ— λŒ€ν•œ 뢀정적 의견이 λ§ŽμŠ΅λ‹ˆλ‹€. λ¬Όλ‘  μ°Έμ—¬ 가러리의 μ†Œλͺ¨μ μΈ λΉ„μš©λ„ 큰 문제둜 μ œκΈ°λμ—ˆμ£ . 지속가λŠ₯성은 λ―Έμˆ κ³„μ—μ„œλ„ μ‘°κΈˆμ”© 관심이 λŠ˜μ–΄κ°€λŠ” λΆ„μœ„κΈ°μž…λ‹ˆλ‹€. λΉ„μ—”λ‚ λ ˆμ— λŒ€ν•œ 관심 ν•˜λ½μ— λŒ€ν•œ 의견이 λ‚˜μ˜€κΈ° μ‹œμž‘ν–ˆμŠ΅λ‹ˆλ‹€. λ„ˆλ¬΄ λ°©λŒ€ν•œ μ „μ‹œ κ΅¬μ„±μ—μ„œ μ˜€λŠ” ν”Όλ‘œκ°μ„ κ°€μž₯ 큰 문제둜 λ“€μ—ˆκ³ , 주제의 λͺ¨ν˜Έμ„±κ³Ό μ°Έμ—¬ μž‘ν’ˆκ³Ό 주제의 μ—°κ²°μ„± 뢀쑱을 문제둜 꼽기도 ν–ˆμŠ΅λ‹ˆλ‹€. 숏폼과 단문에 μ΅μˆ™ν•΄μ§„ μš”μ¦˜, λΉ„μ—”λ‚ λ ˆμ— λŒ€ν•΄ ν”Όλ‘œκ°μ„ λŠλΌλŠ” 건 μ–΄μ©Œλ©΄ μ‹œλŒ€μ  흐름 κ°™μ•„ 보이기도 ν•©λ‹ˆλ‹€. 

 

전망

μž‘λ…„ λ―Έμˆ μ‹œμž₯의 λΆ„μœ„κΈ°κ°€ 그닀지 쒋지 μ•Šμ•˜λ‹€κ³ λŠ” ν•˜μ§€λ§Œ μ§€λ‚œ 10λ…„κ°„ κΈ€λ‘œλ²Œ 미술 μ‹œμž₯은 크게 ν™•μž₯λ˜μ—ˆμŠ΅λ‹ˆλ‹€. κ°€μž₯ 큰 미술 μ‹œμž₯인 미ꡭ에 곡화당 μ •λΆ€κ°€ λ“€μ–΄μ„œκ²Œ λλŠ”λ°μš”. 곡화당 μ •λΆ€λŠ” μ—­μ‚¬μ μœΌλ‘œ 문화적 λ°œμ „μ„ μ΄‰μ§„ν•˜λŠ” λ°λŠ” 도움이 λ˜μ§€ μ•Šμ•˜μ§€λ§Œ, μž¬μ • μ •μ±…μ˜ μˆ˜ν˜œκ°€ μžˆκΈ°μ— λΆ€μœ ν•œ 개인의 경제 ν™œλ™μ— 긍정적 영ν–₯을 쀄 수 μžˆλ‹€κ³  μƒκ°λ©λ‹ˆλ‹€. λ¬Όλ‘  λ―Έκ΅­ μ£Όμ‹μ‹œμž₯κ³Ό μ½”μΈμ˜ μƒμŠΉμ΄ λ§ˆλ¬΄λ¦¬λ˜μ–΄ κ°€λŠ” λΆ„μœ„κΈ°μ§€λ§Œ, 이미 μˆ˜μ΅μ„ 많이 λ‚Έ νˆ¬μžμžλ“€μ˜ 자금이 미술 μ‹œμž₯으둜 λ„˜μ–΄μ˜€κ²Œ 될지 두고 봐야 ν•  κ²ƒμž…λ‹ˆλ‹€.

 

예술 μ• ν˜Έκ°€λ“€μ΄ κΌ­ μ±™κ²¨λ³΄λŠ” λ‰΄μŠ€λ ˆν„°

πŸ‹λΉ„λ‘― μ•„νŠΈ λ‰΄μŠ€λ ˆν„° κ΅¬λ…ν•˜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