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ArtNews

쑰지 μ½˜λ„μ™€μ˜ 인터뷰

 

©George Condo.

쑰지 μ½˜λ„μ™€μ˜ μΈν„°λ·°

 

쑰지 μ½˜λ„μ˜ μƒˆλ‘œμš΄ μ „μ‹œκ°€ 그리슀의 νžˆλ“œλΌ 섬(DESTE Foundation for Contemporary Art)μ—μ„œ μ—΄λ¦½λ‹ˆλ‹€. 이번 μ „μ‹œ 'Mad and the Lonely'μ—μ„œλŠ” 그의 μž‘ν’ˆ 쀑 μž‘μ€ μ‚¬μ΄μ¦ˆμ˜ κ·Έλ¦Όκ³Ό 쑰각 μž‘μ—…μ„ 선보일 μ˜ˆμ •μΈλ°μš”. μ „μ‹œ 곡간과 μ•„μ£Ό μ‘°ν™”λ‘­κ²Œ μ„€μΉ˜λ˜μ–΄ μ‚¬μ§„λ§Œ 봐도 아무 λ©‹μŠ€λŸ½λ„€μš”. λ₯΄λ„€μƒμŠ€λΆ€ν„° νŒμ•„νŠΈμ— 이λ₯΄κΈ°κΉŒμ§€ 과거의 μ˜ˆμˆ μ„ 탐ꡬ해 온 쑰지 μ½˜λ„μ˜ μž‘ν’ˆμ„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μ „μ‹œμ™€ κ΄€λ ¨λœ 그의 인터뷰 μ½˜ν…μΈ λ₯Ό μ†Œκ°œν•©λ‹ˆλ‹€.

 

Installation view, 'George Condo : The Mad and the Lonely'

 

 

인터뷰 λ‚΄μš©μ€ 이해λ₯Ό 돕기 μœ„ν•œ μ˜μ—­μ΄ μ„žμ—¬ μžˆμŠ΅λ‹ˆλ‹€. μ •ν™•ν•œ λ‚΄μš©μ€ 본문을 μ°Έκ³ ν•΄ μ£Όμ„Έμš”.

 

Q. ν™”μ΄νŠΈ νλΈŒμ™€ 경맀μž₯이 μ•„λ‹Œ μž₯μ†Œμ—μ„œμ˜ μ „μ‹œλ₯Ό λ³Έ 적이 μ—†μŠ΅λ‹ˆλ‹€. νŠΉλ³„ν•œ κ³΅κ°„μ—μ„œμ˜ μ „μ‹œμ— λŒ€ν•΄ μ–΄λ–€ μƒκ°μœΌλ‘œ μ°Έμ—¬ν–ˆλ‚˜μš”?

A. 저도 이 곡간을 와본적이 μ—†μ–΄μ„œ μž₯μ†Œκ°€ μ–Όλ§ˆλ‚˜ 쒁은지 μ•Œμ§€ λͺ»ν–ˆμŠ΅λ‹ˆλ‹€. 곡간과 μž‘ν’ˆμ˜ λŒ€μ‘°μ μΈ μ‘°ν™”λ₯Ό μ’‹μ•„ν•©λ‹ˆλ‹€. 마치 곡간은 μž₯μ‘° μŒμ•…μ΄λΌλ©΄, μž‘ν’ˆμ€ 단쑰 μŒμ•…μœΌλ‘œ μƒκ°ν•˜λŠ” μ‹μœΌλ‘œ 말이죠. 

 

Q. κ·Έλž˜μ„œ 이 μ „μ‹œμ— λ§žλŠ” μž‘ν’ˆμ„ μƒˆλ‘­κ²Œ λ°œν‘œν•˜λŠ” 아이디어λ₯Ό μƒκ°ν–ˆκ΅°μš”?

A. μ €λŠ” λͺ¨λ“  것이 곡간에 λΉ„λ‘€ν•΄μ•Ό ν•œλ‹€κ³  μƒκ°ν•©λ‹ˆλ‹€. κ·Έλž˜μ„œ 곡간 크기에 λ§žλŠ” μž‘ν’ˆμ„ μ„ λ³΄μ΄λŠ” 것이 쒋을 것이라 μƒκ°ν–ˆμŠ΅λ‹ˆλ‹€. 이런 방법은 μƒˆλ‘œμš΄ μ ‘κ·ΌμœΌλ‘œ λ³Ό 수 μžˆμŠ΅λ‹ˆλ‹€. 

 

Q. μž‘은 μ‚¬μ΄μ¦ˆμ˜ μž‘ν’ˆμ„ μž‘μ—…ν•˜λŠ” κ²½μš°κ°€ 자주 μžˆλ‚˜μš”?

A. μ €λŠ” μž‘μ€ 그림을 κ·Έλ¦¬λŠ” 것을 정말 μ’‹μ•„ν•©λ‹ˆλ‹€. λ°•λ¬Όκ΄€μ—μ„œ λ² λ₯΄λ©”λ₯΄ λ“± κ³Όκ±° ν™”κ°€λ“€μ˜ 그림을 보면 λŒ€λΆ€λΆ„ μž‘μŠ΅λ‹ˆλ‹€. 그림이 크게 보이기 μœ„ν•΄ μ•‘μžλ₯Ό 크게 ν•˜κ³€ ν•˜μ£ . μ €λŠ” μž‘μ€ 그림의 λ””ν…ŒμΌμ„ μ’‹μ•„ν•©λ‹ˆλ‹€. 

 

Q. 이번 μ „μ‹œ μž‘ν’ˆλ“€μ€ 본인 μ†Œμœ μ˜ μž‘ν’ˆλ“€μΈκ°€μš”, μ•„λ‹ˆλ©΄ μ»¬λ ‰ν„°μ—κ²Œμ„œ 빌렀온 μž‘ν’ˆλ„ μžˆλ‚˜μš”?

A. μ „λΆ€ μ œκ°€ κ°–κ³  있던 κ·Έλ¦Όλ“€μž…λ‹ˆλ‹€. 아직 μ„œλͺ…ν•˜μ§€ μ•Šμ€ 그림듀이죠. 1989λ…„, 1992λ…„, 2005λ…„ λ“± λ‹€μ–‘ν•œ μ‹œκΈ°μ˜ μž‘μ—…λ“€μž…λ‹ˆλ‹€. λ―Έλ‹ˆλ©€ν•œ λ°•μŠ€μ— 그림을 λ„£μ—ˆλŠ”λ°, λ°•μŠ€μ™€ κ°€μž₯ 잘 μ–΄μšΈλ¦΄ 그림듀을 κ³¨λžμŠ΅λ‹ˆλ‹€.

 

Installation view, 'George Condo : The Mad and the Lonely'

 

 

Q. μ–Όλ§ˆμ „ ν† λ‘ μ—μ„œ 가러리슀트 λͺ¨λ‹ˆμΉ΄ μŠ€ν”„λ£¨μŠ€(Monika Spruth)에 λŒ€ν•΄ μ΄μ•ΌκΈ°ν–ˆμŠ΅λ‹ˆλ‹€. λ‹Ήμ‹ μ˜ μ»€λ¦¬μ–΄μ—μ„œ κ·ΈλŠ” μ€‘μš”ν•œ 역할을 ν–ˆλ‚˜μš”?

A. μ œκ°€ μ˜ˆμˆ κ³„μ— μž…λ¬Έν•˜κ³  κ²½λ ₯을 λ°œμ „μ‹œν‚€λŠ” 데 맀우 μ€‘μš”ν•œ 역할을 ν–ˆμŠ΅λ‹ˆλ‹€. 독일 μ˜ˆμˆ κ°€λ“€λ‘œλΆ€ν„°"λ―Έκ΅­μ—μ„œλŠ” λ‹Ήμ‹ μ˜ μž‘ν’ˆμ„ μ΄ν•΄ν•˜μ§€ λͺ»ν•  κ²ƒμž…λ‹ˆλ‹€"λΌλŠ” λ°˜μ‘μ„ λ“€μ—ˆμŠ΅λ‹ˆλ‹€. 미ꡭ의 μ•„ν‹°μŠ€νŠΈκ°€ 유럽의 λ―Έμˆ μ„ νƒκ΅¬ν•˜λŠ” 것을 κ°μ‚¬ν•˜κ²Œ λ³Ό κ²ƒμ΄λΌλŠ” μ˜κ²¬μ΄μ—ˆμ£ . 

 

Q. μ§€κΈˆμ€ 미ꡭ인듀이 λ‹Ήμ‹ μ˜ μž‘ν’ˆμ„ μ΄ν•΄ν•œλ‹€κ³  μƒκ°ν•˜μ‹œλ‚˜μš”?

A. λ„€, μ§€κΈˆμ€ μ΄ν•΄ν•œλ‹€κ³  μƒκ°ν•©λ‹ˆλ‹€. ν•˜μ§€λ§Œ 그것은 저보닀 μ–΄λ¦° μ„ΈλŒ€μΈ 세싀리 브라운, μ‘΄ 컀린, κΈ€λ Œ 브라운, μ•ˆλ‚˜ μ™€μ΄μ–ΈνŠΈ 같은 μ•„ν‹°μŠ€νŠΈ 덕뢄이라고 μƒκ°ν•©λ‹ˆλ‹€. 이듀은 λͺ¨λ‘ 전톡 νšŒν™” 기법을 ν˜„λŒ€μ μœΌλ‘œ μ°½μ‘°ν–ˆκΈ° λ•Œλ¬Έμ΄μ£ . 

 

Q. 당신은 이제 λΆ„λͺ… μŠ€νƒ€κ°€ λ˜μ—ˆμŠ΅λ‹ˆλ‹€. μ„±κ³΅ν–ˆλ‹€λŠ” 것을 λŠλ‚€ μˆœκ°„μ€ μ–Έμ œμΈκ°€μš”?

A. κΈ€μŽ„μš”, μ €λŠ” λ‹€λ₯Έ μ˜ˆμˆ κ°€λ“€μ΄ 제 μž‘ν’ˆμ„ μΈμ •ν•˜κΈ° μ‹œμž‘ν–ˆμ„ λ•ŒλΌκ³  μƒκ°ν•©λ‹ˆλ‹€. κ·Έ μ΄ν›„μ—λŠ” 바바라 κΈ€λž˜λ“œμŠ€ν†€κ³Ό ν•¨κ»˜ μ „μ‹œλ₯Ό μ—΄μ—ˆμ„ λ•Œ, μ—˜λ¦¬ λΈŒλ‘œλ“œμ™€ λΉ… 컬렉터듀이 λ‚΄ μž‘ν’ˆμ„ 사기 μ‹œμž‘ν–ˆμ„ λ•Œ μ„±κ³΅ν–ˆλ‹€κ³  λŠκΌˆμŠ΅λ‹ˆλ‹€.

 

George Condo and Andy Warhol, 1986. Courtesy Warhol Foundation.

 

 

Q. λ‹Ήμ‹ μ˜ μž‘μ—…μ„ λ³΄λŠ” 방식에 λ³€ν™”κ°€ 생긴 κ±Έ λŠλΌλ‚˜μš”?

A. μ•€λ”” μ›Œν™€, 재슀퍼 쑴슀 λ“± λŒ€λΆ€λΆ„μ˜ μ˜ˆμˆ κ°€λ“€μ€ μ΄λ ‡κ²Œ 이야기 ν•©λ‹ˆλ‹€. μ‚¬λžŒλ“€μ€ λ‚˜μ˜ 초기 μž‘μ—…μ„ μ’‹μ•„ν•˜κ³ , ν›„κΈ° μž‘μ—…μ€ μ’‹μ•„ν•˜μ§€ μ•Šμ•„. ν•˜μ§€λ§Œ 제 κ²½μš°μ—λŠ”, 아무도 λ‚˜μ˜ 초기 μž‘μ—…μ„ μ’‹μ•„ν•˜μ§€ μ•Šμ•„, λͺ¨λ‘κ°€ μš”μ¦˜ μž‘μ—…λ§Œ μ’‹μ•„ν•˜μ§€. μ‚¬λžŒλ“€μ€ 제게 이게 μ§€κΈˆκΉŒμ§€μ˜ 졜고의 μž‘ν’ˆμ΄μ•Ό 라고 λ§ν•˜μ£ . κ·Έλž˜μ„œ λ‹€κ°€μ˜€λŠ” 2025λ…„ 파리 ν˜„λŒ€ λ―Έμˆ κ΄€ νšŒκ³ μ „μ—μ„œ μ €λŠ” 1975λ…„ μž‘ν’ˆμ„ μ „μ‹œν•˜λ €κ³  ν•©λ‹ˆλ‹€. μž‘ν’ˆμ€ κ΄€λžŒμžμ˜ 주관적 언어라고 λ―ΏμŠ΅λ‹ˆλ‹€. λ³΄λŠ” μ‚¬λžŒμ€ μž‘ν’ˆμ΄ μžμ‹ μ—κ²Œ λ§ν•˜κ³  μžˆλ‹€κ³  μƒκ°ν•˜μ§€λ§Œ, μž‘ν’ˆμ€ κ΄€λžŒμžμ—κ²Œ 무엇을 μƒκ°ν•˜λΌκ³  μ΄μ•ΌκΈ°ν•˜μ§€ μ•ŠμŠ΅λ‹ˆλ‹€. 

 

더 μžμ„Έν•œ λ‚΄μš©μ€ λ§ν¬μ—μ„œ ν™•μΈν•˜μ‹€ 수 μžˆμŠ΅λ‹ˆλ‹€.

πŸ‹λΉ„λ‘― μ•„νŠΈ λ‰΄μŠ€λ ˆν„° κ΅¬λ…ν•˜κΈ°

 

 

 

μŠ€ν”„λ£¨μŠ€ λ§ˆκ±°μŠ€κ°€ μ„ νƒν•œ ν•œκ΅­μž‘κ°€ 이미래 : News : λΉ„λ‘― / BIROT

μŠ€ν”„λ£¨μŠ€ λ§ˆκ±°μŠ€κ°€ μ„ νƒν•œ ν•œκ΅­μž‘κ°€ 이미래 μ˜¬ν•΄ 초 ν…Œμ΄νŠΈ λͺ¨λ˜μ˜ ν„°λΉˆ 홀 μ»€λ―Έμ…˜μ— μ„ μ •λœ 이미래(Mire Lee)κ°€ μŠ€ν”„λ£¨μŠ€ λ§ˆκ±°μŠ€μ™€ κ³„μ•½ν–ˆμŠ΅λ‹ˆλ‹€. μŠ€ν”„λ£¨μŠ€ λ§ˆκ±°μŠ€λŠ” λ² λ₯Όλ¦°, 런던, λ‘œμŠ€μ•€μ €λ ˆ

birot.kr

 

 

 

홍콩 μ•„νŠΈλ°”μ € 판맀 뢀진 : News : λΉ„λ‘― / BIROT

홍콩 μ•„νŠΈλ°”μ € 판맀 λΆ€μ§„μ•„νŠΈλ°”μ € 홍콩이 우렀 속에 μ˜€ν”ˆν–ˆμŠ΅λ‹ˆλ‹€. 240μ—¬ 개의 κ°€λŸ¬λ¦¬κ°€ μ°Έμ—¬ν•˜λ©° 팬데믹 μ΄μ „μœΌλ‘œ λ“œλ””μ–΄ λŒμ•„μ™”μŠ΅λ‹ˆλ‹€. 2020λ…„ 이후 처음으둜 전년도 보닀 37% 컀진 규λͺ¨μ΄λ©°, 10%

bir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