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ArtNews

λ² λ‹ˆμŠ€ λΉ„μ—”λ‚ λ ˆ 메인 μ „μ‹œ, ν•˜μ΄λΌμ΄νŠΈ μž‘ν’ˆ

Ione Saldanha, Bambus (1960-70s). Acrylic on bamboo. Photo: Rory Mitchell, Ocula Advisory.

 

λ² λ‹ˆμŠ€ λΉ„μ—”λ‚ λ ˆ 메인 μ „μ‹œ, ν•˜μ΄λΌμ΄νŠΈ μž‘ν’ˆ

 

60회λ₯Ό λ§žμ΄ν•œ 2024λ…„ λ² λ‹ˆμŠ€ λΉ„μ—”λ‚ λ ˆμ˜ 메인 μ „μ‹œ 제λͺ©μ€ 'Foreigners Everywhere'μž…λ‹ˆλ‹€. 이번 λΉ„μ—”λ‚ λ ˆ μ˜ˆμˆ κ°λ…μΈ νλ ˆμ΄ν„° μ•„λ“œλ¦¬μ•„λ…Έ νŽ˜λ“œλ‘œμ‚¬(Adriano Pedrosa)λŠ” 제λͺ©μ— λŒ€ν•΄ 두 가지 의미λ₯Ό μ΄μ•ΌκΈ°ν•©λ‹ˆλ‹€. 'μ–΄λ””λ₯Ό 가든지 외ꡭ인을 λ§Œλ‚˜κ²Œ 될 것', 'λˆ„κ΅¬λ‚˜ 마음 싢은 κ³³μ—μ„œλŠ” 이방인'. 이번 메인 μ „μ‹œλ₯Ό 보며 κΌ­ 봐야 ν•  μž‘ν’ˆλ“€μ„ μ˜€ν˜λΌκ°€ μΆ”μ²œν•©λ‹ˆλ‹€.

 

Ione Saldanha, 브라질

μ „μ‹œμž₯ μ „λ©΄κ³Ό μ€‘μ•™μ—λŠ” 브라질 μ˜ˆμˆ κ°€ μ΄μ˜€λ„€ μ‚΄λ‹€λ‚˜μ˜ μž‘ν’ˆμ΄ κ±Έλ €μžˆμŠ΅λ‹ˆλ‹€. λ‚¨λ°˜κ΅¬μ˜ 좔상화λ₯Ό 주제둜 ν•œ μ „μ‹œ μ„Ήμ…˜μ— μ„€μΉ˜λœ μž‘ν’ˆμΈλ°μš”. λŒ€λ‚˜λ¬΄λ‘œ μž‘μ—…ν•œ μ„Έλ‘œν˜• μ„€μΉ˜ μž‘ν’ˆμœΌλ‘œ μ›μƒ‰μ˜ 쑰합이 μˆ˜μ§μˆ˜ν‰μœΌλ‘œ κ΅¬μ„±λ˜μ–΄ μžˆμŠ΅λ‹ˆλ‹€. 천μž₯에 맀달렀 μžˆλŠ” λŒ€λ‚˜λ¬΄λŠ” λΉ„κ°€ λ‚΄λ¦¬λ˜ κ°œλ§‰μΌμ— λ―Έλ¬˜ν•˜κ²Œ μ›€μ§μ΄λŠ” λͺ¨μŠ΅μ„ λ³΄μ˜€μŠ΅λ‹ˆλ‹€. 

 

Rosa Elena Curruchich,  El torero. La feria de san juan (The Bullfighter. The Fair of San Juan)  (c.1980). Oil on canvas. Photo: Rory Mitchell, Ocula Advisory.

 

Rosa Elena Curruchich, κ³Όν…Œλ§λΌ

μ•„μ£Ό μž‘μ€ μ‚¬μ΄μ¦ˆμ˜ 이 그림은 더 큰 그림이 항상 더 쒋은 것은 μ•„λ‹ˆλΌλŠ” 점을 상기 μ‹œν‚΅λ‹ˆλ‹€. κ·ΈλŠ” κ³Όν…Œλ§λΌ λ‚΄μ „ κΈ°κ°„ λ™μ•ˆ 이곳저곳 μ΄λ™ν•˜λ©° μž‘μ—…ν•  수 μžˆλ„λ‘ μ˜λ„μ μœΌλ‘œ μž‘μ€ μ‚¬μ΄μ¦ˆλ‘œ μž‘μ—…ν–ˆλ‹€κ³  ν•©λ‹ˆλ‹€. μ „μ‹œ μž‘ν’ˆμ€ κ³Όν…Œλ§λΌ μ„œλΆ€ κ³ μ§€λŒ€μ— μžˆλŠ” λ§ˆμ•Ό 원주민 κ³΅λ™μ²΄μ˜ 일상을 κ·Έλ¦° κ·Έλ¦Όμž…λ‹ˆλ‹€. 

 

River Claure, 볼리비아

볼리비아 μ‚¬μ§„μž‘κ°€μΈ 리버 클라우λ₯΄λŠ” λͺ¨κ΅­μ˜ 정체성과 νƒˆμ‹λ―Όν™”μ— μ΄ˆμ μ„ 맞좰 μž‘μ—…ν•©λ‹ˆλ‹€. 1970λ…„λŒ€μ™€ 80λ…„λŒ€ λ‚¨λ―Έμ˜ μ‚¬μ‹€μ£Όμ˜μ  λ¬Έν—Œμ—μ„œ λ§Žμ€ 영ν–₯을 λ°›μ•˜μŠ΅λ‹ˆλ‹€. μ•ˆλ°μŠ€ μ‚°λ§₯의 극적인 풍경이 λ§Œλ“€μ–΄λ‚΄λŠ” μ˜ν™”μ μΈ ν™”λ©΄ ꡬ성이 μΈμƒμ μž…λ‹ˆλ‹€. 

 

Domenico Gnoli, Sous la Chaussure (1967). Acrylic and sand on canvas. Photo: Rory Mitchell, Ocula Advisory.

 

Domenico Gnoli, μ΄νƒˆλ¦¬μ•„

해외에 μ‚΄μ•˜λ˜ μ΄νƒˆλ¦¬μ•„ μ˜ˆμˆ κ°€λ“€μ˜ μž‘ν’ˆμ΄ λͺ¨μΈ μ „μ‹œμ‹€μ—λŠ” 전섀적인 λ¬΄λŒ€ λ””μžμ΄λ„ˆμ΄μž μ˜ˆμˆ κ°€μΈ λ„λ©”λ‹ˆμ½” λ‡°λ¦¬μ˜ λŒ€ν˜• μ‹ λ°œ 그림이 μ „μ‹œλμŠ΅λ‹ˆλ‹€. 36μ„Έμ˜ λ‚˜μ΄λ‘œ 세상을 λ– λ‚œ λ‡°λ¦¬μ˜ 1960λ…„λŒ€ μž‘ν’ˆμ€ 옷과 머리킀락 일뢀λ₯Ό ν™•λŒ€ λ¬˜μ‚¬ν•©λ‹ˆλ‹€. 그의 μž‘ν’ˆμ€ μ‹œκ°μ΄ λ…νŠΉν•˜κ³  κ°•λ ¬ν•˜λ©°, μ§€κΈˆ 봐도 μ—¬μ „μ‹œ μ‹ μ„ ν•©λ‹ˆλ‹€. 

 

Rubem Valentim, 브라질

루벀 λ°œλ ŒνŒ€μ€ 브라질 바이아 지역 살바도λ₯΄ μΆœμ‹ μ˜ μ˜ˆμˆ κ°€μž…λ‹ˆλ‹€. 그의 μž‘ν’ˆμ€ 좔상 예술 μ„Ήμ…˜μ— μ „μ‹œλ˜κ³  μžˆμŠ΅λ‹ˆλ‹€. 아프리카-브라질 쒅ꡐ인 Candomblé, Umbanda의 신을 κΈ°ν•˜ν•™μ μœΌλ‘œ ν‘œν˜„ν•œ μž‘ν’ˆμ„ μ „μ‹œν•©λ‹ˆλ‹€. 

 

 

Kim Yun Shin, Selection of: 'Add Two Add One, Divide Two Divide One' (1979–1986). Wood. Dimensions variable. Photo: Rory Mitchell, Ocula Advisory.

Kim Yun Shin, ν•œκ΅­

λΆν•œ μ›μ‚°μ—μ„œ νƒœμ–΄λ‚œ κΉ€μœ€μ‹ μ€ ν•œκ΅­μ˜ 1μ„ΈλŒ€ μ—¬μ„± 쑰각가 쀑 ν•œ λͺ…μž…λ‹ˆλ‹€. ν•œκ΅­μ „μŸ 쀑 μ–΄λ¨Έλ‹ˆμ™€ ν•¨κ»˜ μ„œμšΈλ‘œ 내렀와 μ •μ°©ν–ˆμŠ΅λ‹ˆλ‹€. 이후 κ·ΈλŠ” 쑰각 곡뢀λ₯Ό μœ„ν•΄ 파리둜 ν–₯ν–ˆκ³ , λ‹€μ‹œ ν•œκ΅­μœΌλ‘œ λŒμ•„μ™€ 신진 μ˜ˆμˆ κ°€λ₯Ό μ§€μ›ν•˜κΈ° μœ„ν•΄ ν•œκ΅­μ‘°κ°κ°€ν˜‘νšŒλ₯Ό μ°½λ¦½ν–ˆμŠ΅λ‹ˆλ‹€. λ² λ‹ˆμŠ€μ—μ„œ κΉ€μœ€μ‹ μ€ 1979λ…„λΆ€ν„° 1986λ…„ 사이 λ‚˜λ¬΄λ‘œ μž‘μ—…ν•œ μž‘ν’ˆ 4점, 1991λ…„λΆ€ν„° 2001λ…„ 사이에 돌둜 μž‘μ—…ν•œ 4점을 μ„ λ³΄μž…λ‹ˆλ‹€. 

 

 

 

더 μžμ„Έν•œ λ‚΄μš©μ€ κΈ°μ‚¬ λ§ν¬μ—μ„œ ν™•μΈν•˜μ‹€ 수 μžˆμŠ΅λ‹ˆλ‹€.

πŸ‹λΉ„λ‘― μ•„νŠΈ λ‰΄μŠ€λ ˆν„° κ΅¬λ…ν•˜κΈ°